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dcman

Peter Pan syndrome


플심 사용자들은 언제나 장비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좋은 cpu,좋은 비디오카드......그리고 좋은 조종 장비.....
조종 장비만큼은 타 게임과 달리 플심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 입니다.
키보드로도 비행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이 비행기를 조종하는 기분이라 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 부터 장비 교체를 꿈꾸는 분들을 위하여 써보고 느낀것, 그리고 들은것(들은 정보도 신빙성이 있다고 보여 집니다.)을 정리 해 봅니다.

초보를 위한 선택
-------------------------------------------------------------------------------------------------------------------
처음 플심을 접하시는 분들은 시작과 동시에 스틱을 장만 하는것을 부담 스럽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시뮬레이션을 과연 내가 재밌게 즐길수 있을지 의심스러운데, 최소 4~5만원을 주고 장비를 구입하기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죠...물론 애착이 있고, 경제적인 능력이 있으신분들은 상관 없겠지만, 우리 나라 유저의 대부분이 학생인것을 감안 하면 부담스러울 겁니다. 그래도, 조이스틱이 없이는 과연 내가 이 게임을 좋아할 수 있을지 알 수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한번 마음을 먹으셨으면 스틱의 구입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추천 스틱을 정리해봅니다.(밑에 장비들은 모두 러더축을 가진 모델들입니다. 아주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3대 입문 조이스틱을 정리해 봅니다.

Microsoft SideWinder Precision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심이 MS사의 야심작인만큼, 이 조이스틱은 플심을 위하여 만든 조이스틱 입니다. 그런만큼 제일 우선적으로 추천 드리는 장비입니다. 물론 타사의 제품에 비해 안좋다는 부분들도 있으나,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그럼 특징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

버튼 : 8개
가격 : 5~6만원
특징 : 최고로 무난하게 다들 쓸수 있는 구조이며, 러더축을 가진 스틱
         모든 텐션이 연해서 힘이 안들어가는것이 특징.(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스틱에 손 받이가 작아서 피로도가 문제임
단종인게 문제!!

Logitech Wingman Extreme Digital 3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 주변기기로만 먹고사는 로지텍사의 제품으로써, 아직도 명성을 쌓고 있습니다. 디자인 또한 MS사와 달리, 독특합니다. 신뢰가 가는 브랜드이며, 플심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버튼 : 7개
가격 : 5~6만원 (신형은 무선이고 디자인 개혁을 하여 더 비쌉니다)
특징 : 묵직하고 무거워서 안정적이며 텐션이 강함. 특히 스로틀이 인상적임
         스틱 손잡이가 커서 손이 왠만큼 크지 않으면 해트 스위치 조작이 힘들 수 있슴
         왼손잡이 전혀 고려 안함
        
Saitek Cyborg EV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가이며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 싸이텍사 기기중 한단계 좋은 제품으로 소개를 드립니다. 워낙 이 스틱이 괜찮아서 입니다. 싸이텍은 그들만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MS, 로지텍과 더불어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 합니다. 유저의 요구를 수용하여 만든 스틱이라 스틱의 기능이 아주 풍부합니다.

버튼 : 11개
가격 : 8만원 (Cyborg 3D는 위 스틱들 보다 저렴합니다)
특징 : 묵직한 스로틀이 로지텍을 능가하고, 아주 스틱 디자인의 틀을 깨는 디자인
         플심 유저들의 요구를 아주 잘 수용한 튼튼한 스틱
         소프트웨어 안정성은 위 회사들보다 떨어지는 단점이 있슴


중고급자를 위한 고급 장비
-------------------------------------------------------------------------------------------------------------------
중고급 플심 유저들은 더욱 리얼한 비행을 위하여 더욱 실제와 같이 비행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 해야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려려면 전문화된 장비를 써야하고, 가격은 높아지고, 특별화 됩니다. 우선 순위 별로 정리를 해봅니다.

CH ProPedal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행을 할때는 손만 쓰는것이 아닙니다. 발도 사용합니다. 제대로 비행을 할려면 발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제일 추천하는 첫 업그레이드 장비는 바로 러더 페달입니다. 러더를 발로 사용함으로써 보는 이득은 바로 다양한 기동입니다. 기존에 스틱으로 하던것을 발로 함으로써 택시와 이착륙시 보정이 아주 편리 해집니다. 개인적으로 택시 시간에 다른 설정을 키보드로 할 여유가 생겨서, 다른 분들보다 멀티시 비행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고, 모든 기동이 편리하고 손이 자유로워 아주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 리얼리즘 면에서 아주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 비행중 조작은 보급형 스틱의 닭머리 조르기 식보다 힘듭니다. 그래서 리얼합니다. 비행기는 사람이 타는거니까 조작이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기능 : 양쪽 toe브레이크와 러더 기능
가격 : 225000
특징 : 손 뿐만 아니라 발도 이용함으로써 실제 비행기와 매우 흡사해짐
         러더의 기능을 올바르게 배움으로써, 여러가지 상황 대처를 배울 수 있슴
더 싸고 좋은 싸이텍 페달이 나와 이제 좀 바보됨 --;
CH Yok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의 민항기들은 모두 요크를 주 조종간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요크가 플심어들의 욕심의 대상이 됩니다. 대부분의 비행기가 요크를 사용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Autopilot 을 안쓸때 기체의 자세 유지가 편리하고 조종또한 안정적입니다. 스틱의 경우는 장시간 그러면 손에 쥐가나죠^^ 또, 경비행기 조종시 그 기능이 최고로 발휘 됩니다. 스로틀이 3가지가 다 있어서 모든 경비행기 조작이 스틱으로 됩니다(기본 필수 동작). 키보드로 하는것이랑 매우 틀립니다. 민항기 유저라면 한번은 써봐야할 장비라고 생각됩니다.
※ 역시 보급형 스틱보다 링얼 하여서 비행 기체의 유연한 조종이 힘듭니다. 그래서 더 많은 실력을 키우고, 더 리얼한 비행이 가능합니다.

기능 : 푸시버튼 12개(위아래식 4개포함), 스로틀 3개
가격 : 225000
특징 : 스틱과 달리 조종간에서 손이 자유롭다.(손을 떼도 자세 유지됨)
         전면부 스위치들이 패널조작 분위기를 냄(리얼리즘 상승)
         자유로운 피치의 보정(상승하강시 편함)
         전체적인 민항기 조작이 안정적임...대신 헬기에는 쥐약
         러더 별도임
조만간에 saitek 에서 요크와 스로틀 분리형이 2008년도에 나옴!!
Saitek X-4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싸이텍사의 저가형 스로틀 불리형 조이스틱. 버튼의 수가 매우 많으며, 스로틀이 분리되어 리얼리즘과 조작성이 우수. 전투시뮬을 하시는 분들께는 아주 좋은 장비이다. 플심으로 비행시 키보드를 만지지 않아도 될정도로 기능이 많습니다.

기능 : 분리 스로틀, 수많은 버튼들, 로타리 스위치들..그리고 엄지 마우스!
가격 : 197000(가격 변동 심함)
특징 : 한국인의 손에는 조금 큼
         러더가 스로틀에 버튼식으로 달려있어서, 없는것보다 나은 수준
         수많은 버튼들이 키보드의 사용률을 거의 0% 유지해줌
         스로틀의 묵직함이 아주 좋음
X-52 와 그 이후 버젼들도 나오고 있으나, 그 감과 특징은 다 비슷하도고 함
CH Cougar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심어에게는 꿈의 장비중 하나인 장비입니다. 엄청난 고가에 최고의 리얼리즘을 주는 장비입니다. 실제 F-16 조종간과 똑같으며 재질 또한 똑같습니다. 팰콘 유저에게는 엄청난 장비가 됩니다. 그러나 플심 유저에게는 팰콘 유저보다는 메리트가 없으나 그래도 조종에는 아주 좋다고 봅니다.

기능 : 엄청난 버튼,해트,로타리 스위치, 분리식 스로틀
가격 : 650000(가격 상승중!)
특징 : 실제와 똑같음
         민항에는 적합할지 모름.
         엄청나게 많은 버튼들로 키보드 사용율을 0%로 유지 가능

-------------------------------------------------------------------------------------------------------------------
이상 인기있는 장비들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물론 실제와 같은 요크들도 있고(아주고가) 하지만 고려는 안했습니다. 참고 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렇듯이, 경제적인 측면을 먼저 고려하시고 구입 하시길 바랍니다.


잘 보셨나요? 리쁠이나 추천과 같은 피드백을 해주시면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ㅇ^
회원제 사이트 와 출저 미표시 펌을 금지합니다.

잘 보셨쎄요 ?? 그럼 리쁠 달아주쎄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생각젱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한번사보려는 학생인데 저한테는 중굽용은 절대로 안돼겠네요 ㅠㅠ

    2016.01.26 15:48

BLOG main image
dcman
Peter Pan syndrome
by dcman

카테고리

dcman (216)
[Me] 我 (66)
[Flight] 飛行 (141)
♪잡동사니 (5)
★Post-it (1)
♥절대지존아가씨 폴더 (3)
get rss